이번엔 버튼 클릭으로 간단하게 씬전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메뉴에 보이는 2D버튼을 클릭해주서 2D로 전환해줍니다.
버튼 만들기 전에 화면에 보일 바탕화면 부터 만들어봅시다
Hierarchy +버튼 -> UI -> Image 클릭
화면이 이렇게 보이고 플레이 화면을 보면 만든 이미지가 너무 작은걸 알 수 있습니다.
화면에 꽉차게 보이도록 만들어봅시다.
플레이 화면에 보면 화면비 조절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림처럼 클릭해주세요~(Standalone(1024X768))
혹시 다른 비율을 만들고 싶으면 맨 밑의 +버튼을 눌러서 수치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Hierarchy -> Canvas -> Image 클릭
인스펙터창에서 Pos x, PosY, Pos Z를 0으로 바꿔 주고, 밑에 Width를 1024, Height를 768로 맞춰줍시다.
이제 본격적으로 버튼을 만들어봅시다.
Hierarchy +버튼 -> UI -> Button 클릭
버튼이 만들어 졌으면 이제 새 스크립트를 만들어줘서 코딩을 해줍시다.(버튼크기나 이름은 이 글의 핵심이 아니라 패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 이거 필수 입력
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public void next()
{
SceneManager.LoadScene(0);
}
}
코딩중에
public void next()
{
SceneManager.LoadScene(1);
}
이 부분이 다음 씬으로 넘기는 코드입니다.
그런데 이것만으로는 안넘어갑니다. loadScene을 정하지 않아서 입니다.
이제 코드에 있는 loadScene을 만들어 봅시다.
새로운 씬이 만들어 졌으면 더블클릭해서 새로운 씬으로 갑시다. 더블클릭하면 세이브할꺼냐고 물어보는데 세이브 해주시고..
새로운 씬에서 확인용으로 대충 큐브하나 만들어줍시다.
그리고 맨위의 메뉴 File -> Bulid Settings 클릭
Add Open Scenes 클릭
Add Open Scenes를 누르면 위에 현재씬 이름이 써지고 옆에 숫자 0이 배정됩니다.
이게 아까 코딩한 부분
SceneManager.LoadScene(0); 여기에 써있는 숫자 0이랑 같은 씬으로 이동한다는 것입니다.
창의 x를 눌러 꺼줍시다.그리고 다시 아까 버튼있는 씬으로 돌아가주세요.
Assets를 클릭해서 아까 스크립트있는곳으로 가줍니다.
스크립트파일을 Canvas로 드래그 앤 드롭을 해줍니다.
Hierarchy 부분 Canvas옆의 ▼버튼 클릭해서 하위객체 펼치면 나오는 Button클릭 -> 인스펙터에서 밑으로 마우스 스크롤해주시면 사진의 4.클릭 부분에 있는 + 클릭
Hierarchy에 있는 Canvas를 사진부분으로 드래그 앤 드롭해줍니다.
No Function 클릭 -> NewBehaviourScript -> next() 클릭
이부분이 아까 저희가 만든 스크립트 안의 public void next() 안에 있는 코드를 쓰겠다는 겁니다.
이제 다 되었고 저장하고 플레이로 버튼을 눌러 잘 되는지 확인해주면 됩니다.
잘되네요 ㅎ 넘어간 씬은 색이 좀 다르게 보이는데 실제 빌드해서 실행해보면 발생되지 않는 문제입니다.(근데 좀 찝찝하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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