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플레이

지옥의 FPS게임 킬링플로어2 간략플레이 후기

by 택형. 2020. 8. 23.
반응형

안녕하세요~이번엔 호러 FPS게임 킬링플로어2 플레이 후기를 써보겠습니다.

간략하게 해보니 예전에 서든어택2에서 좀비모드가 있었는데, 그 모드랑 비슷하더라고요. 서든이 배낀건가?

아무튼 서든에선 좀비들이 그래도 무섭진 않았었는데 여기에 나오는 몬스터들은 무서웠습니다.ㄷㄷ 호러게임같은 느낌이 나네요..

갑자기 튀어나오는 흉직한 몬스터ㄷㄷ

괴성지르며 몬스터들이 몰려오는데, 위압감이 장난아닙니다. 살려고 막 발버둥 치게되네요..

게임은 마구몰려오는 몬스터들 때문에 정신없었지만. 재미있었습니다.

각 웨이브마다 재정비시간이 있는데, 그 시간에 상점에서 각종 무기와 탄약,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정비 시간이 그리 길지 않아서 초보분들은 무기 고민할 시간이 별로 없어요.

그리고 중간중간 슬로우 모션이 걸리는데, 이때를 기회로 침착하게 적을 조준사격 할 시간이 주어집니다. 유저에게 유리한 시스템이고 슬로우 걸릴때 적을 쏘는 장면이 멋있을수도 있지만, 시도때도 걸리는 슬로우 모션때문에 때론 짜증이 날 때가 많습니다.(적없는곳에서 가고 있는데 슬로우 걸린다던지..)

각 웨이브 마지막에는 보스 몬스터가 나옵니다. 보스도 위엄이 장난 아니예요.ㄷㄷ 자칫 잘못하면 순식간에 몰살 당할 수도 있습니다.

보스 포스가 장난이 아니다

 

보스는 최대한 좋은 무기를 활용해서 도망치면서 다굴치면 되지만, 중간중간 잡몹이 나와서 쉽지가 않습니다.그래도 팀웍만 좋다면 쉽게 잡을 수도 있습니다. 잘하는 유저 한명이 일당백으로 잡기는 힘들어 보이네요(그래도 시간들여 깨는 사람이 있긴 할듯?)

불맛이 아주 맵다

 

↓밑에 영상은 제가 간략하게 플레이한 영상편집본입니다. 심심하면 한번 봐주시면 감사드립니다.^^

 

https://tv.naver.com/v/15016358

 

지옥의 FPS게임 킬링플로어2 간략플레이

택형 | 지옥의 FPS게임 킬링플로어2 간략플레이입니다.

tv.naver.com

밑에는 킬링플로어2의 나무위키 평가입니다.

------------------------------------------------------------------------------------------------------------------------------

전체적인 평가는 "재밌으나 빠르게 질린다."

게임 플레이 자체는 여전히 킬링 플로어 1과 다를게 없다. 킬링 플로어 1에서 충분히 재미를 뽑아낸 유저들은 2에 와서 적응하는데 상당히 힘들어한다. 이미 질리도록 한 서바이벌 컨텐츠가 그냥 그래픽좀 달라지고 기술몇개 추가된정도인 상태에서 다시 할려니 심하게 질리는것. 특히 전작에서 상당한 인기를 누렸던 오브젝티브 모드가 이번 작에선 전혀 언급이 없다. 전작보다 뛰어난 그래픽 묘사와 모션등 만들기만 한다면 아무리 못만들어도 전작만큼 인기있는 모드가 되겠지만 개발 하겠다는 언급은 없다.

--멀미난다 유저들의 성원이 심해서인지, 제작자들도 체감을 한 것인지 옵션에 멀미 현상 방지가 생겼다.

세세한 것들이 추가되고 전체적으로 많은 공을 들인 부분들이 많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2016년 2월 10일 기준 스팀 사용자의 평가에선 24,137개의 평가 중 84%가 긍정적인 평가를 내려 "매우 긍정적" 등급을 얻어냈다.

그래픽은 언리얼 엔진 3를 사용하여 전작보다 훨씬 뛰어난 질감과 효과를 볼 수 있고, 모션 또한 전작에서의 진보를 확연하게 보여 줄 정도로 매우 섬세하고 다양하다. 그래픽 자체는 매우 뛰어나지만 전작에 비해 너무 밝은 분위기가 이질감이 든다는 의견도 있다. 1편이 서바이벌 호러게임이라면, 2편은 서바이벌 액션이라고들 한다.

사운드 효과도 훌륭하며 캐릭터 음성의 경우 전작에 비해 큰 발전이 이루어졌는데, 남녀별로 음성이 한 가지로 통일된 전작과 달리 이번작에선 각자 음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사와 말투 또한 다르다![17] 거기다 상황에 따라 여러 대사를 하는데 이 또한 풍부하다. 한 캐릭터의 음성만 모아도 20분이 넘을 정도. 캐릭터들의 대사도 게임 플레이 자체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데, 시야에 들어온 무기나 탄약을 알려주는 건 기본이고 스토커를 포함한 특수 제드가 시야에 들어올 땐 각각 특별한 대사를 하므로 귀에 익숙해지는 게 좋다. 게임 내에 흘러나오는 배경음 또한 호평이 많다. 전작부터 한 유저는 똑같다 느낄 수 있겠지만 신규유저들이 생각 외로 호평하는 부분. 타격감이 호쾌하고 게임 분위기가 박력있는 락이 잘 어울려서 그런 듯 하다. 몇몇 오리지널 트랙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곡은 기존에 있던 락 음악을 가져와 보컬 부분을 빼고 연주 부분만 리믹스 하여 사용했으며 원한다면 설정에서 보컬을 키고 리믹스가 아닌 원곡을 듣는게 가능하다. 의외로 신난다.

난이도의 경우엔 전작보다 훨씬 어려워졌다. 난이도 자체가 올라가면서 패턴 자체가 증가하거나 변하는 부분이 있으며, 적들이 쏟아져 나오는 부분이 굉장히 많아지고, 용접을 통한 우주방어가 힘들어지면서 주요 길목에서 인원수에 맞게 디펜스를 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다만 난이도가 높아지면 체력과 딜량이 대폭 상승한 스크레이크와 아무리 때려도 죽지않는 플래시파운드의 등장 한번에 방어라인이 쉽게 뚫린다. 대체로 후퇴하며 버서커의 스턴과 패링, 메딕의 힐링과 서포터의 폭딜을 통해 일점사 하며 코만도와 잉여 인원(주로 회복다트가 충전중인 메딕)은 무방비해진 후방에서의 잡몹처리를 맡는다. 다만, 인원수에 비해 중보스급 제드가 전작에 비해 많이 스폰 되는 감이 있어 밸런스 측면에선 약간 모자라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또한 전작은 스폰장소가 적고 고정되어있던 반면에, 이번작은 스폰장소가 굉장히 많아지고, 게임내 플레이어들의 시선이 닿지않는 곳에서 무작위로 스폰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고 솔로플레이를 할 경우 굉장히 어려워졌다. 또한 모종의 이유로 굉장히 먼 곳에서 스폰된 제드들 역시 플레이어와 가까운 위치로 순간이동(...) 된다.

보스의 경우에도 전작의 페트리아크는 호구 취급을 받던 것에 비해 이번작의 한스 볼터는 상승된 AI, 체력에 따라 악랄해지는 패턴, 욕이 나올 정도로 괴랄한 STG44와 신경가스의 데미지, 연막탄 투척 후 가까운 플레이어의 체력 흡수 등의 까다로운 패턴 추가로 낮은 난이도에서도 보스전은 방심할 수 없어졌다. 체력회복 덕분에 장기전으로 갈수록 소모되는 시간이 긴 편. 다만 새로 추가된 두 제드 사이스트와 슬래셔는 좋은 소리는 못 듣고있다. 색감이 전체적으로 클롯과 유사하고, 셋 다 잡몹 취급이라 헤드샷 한방에 누워버리기에 신 몹이 추가되었다는 느낌을 받기 힘들기 때문. 각자 고유의 스킬도 없는거나 다름없어서 난전중에선 신 몹이고 뭐고 그냥 잡몹취급(...).

퍼크의 경우에는 애매모호했던 전작보다 각 퍼크의 개성을 잘 살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 7퍼크가 있지만 이 중 하나라도 빠지면 게임이 어려워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자멸모드를 6인으로 깰려면 메딕 2명 그리고 서포트 4명으로 가장 잘깬다는게 함정.

레벨링은 전작의 6만렙이 아닌 25만렙으로 책정되었는데, 레벨업 자체는 쉽지만 만렙이 높아졌고 갈수록 경험치 요구량이 많아져서 한 퍼크만 죽어라 파지않는 이상 만렙 도달까지의 시간이 좀 걸린다.

각 퍼크마다 5레벨 도달 시 두가지 스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코만도의 탄창량 증가, 서포트의 무게 수 증가 등등은 호평을 받지만 가끔 왜 이런 호구스킬이 존재하는지 의문이 들만한 잉여스킬들은 평가가 나쁘다. 가장 큰 예시로 메딕의 15레벨 스킬 두개가 있다. 또한 이번작은 모든 퍼크의 25레벨 스킬이 전부 제드타임 관련 스킬인데, 이 점역시 평가가 박하다. 코만도의 경우 제드타임 연장의 특성 덕분에 쓸모가 있지만 다른 퍼크들은 연속적으로 늘릴 수 없기때문에 매우 제한돼서 불만이 심하다.

HUD가 익숙해질 때 까지는 한눈에 알아보기 힘들다는 평이있다. 근미래적인 디자인은 호평을 받지만 처음 플레이하는 사람들은 오른쪽 하단의 숫자가 남은 탄창의 숫잔지 수류탄의 숫잔지 오른쪽의 게이지는 무엇인지(...) 헷갈릴 여지가 있다. 또한 스코어창이 너무 크고 시야를 방해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아직 베타 테스트 중에 있는 게임이기에 버그가 존재한다.

2016년 11월 18일 정발했다. 하지만 버그도 함께 정발했지!

갈수록 게임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면서 이 문서도 정체되있는 상태. 특히 DLC 전용 무기의 추가로 불만이 폭발해 스팀 커뮤니티에서는 Dead Game 이라며 개발진을 조롱하는 댓글이 많이 달리는 상황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