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s://blog.kakaocdn.net/dn/dqy7Oi/btr5PRxH2us/zIr0NzSNWKUFtRRqgUJ1lK/img.png)
보통 변수를 만들 때는 한 스크립트 안에서 작성하게 됩니다. 그러나 여러 스크립트에서 필요한 중요한 변수는 어디에 만들어야 할지 고민하게 되고, 만들어도 그 변수를 사용하는 스크립트마다 클래스를 가져와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불편합니다.
하지만 static을 사용하면 다른 모든 스크립트에서 쉽게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스크립트가 여러 개이더라도 해당 변수는 하나만 적용되기 때문에, 왕 같은 자리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예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public static string texton = " ON!";
}
위의 static 을 활용한 스크립트를 하나 작성했습니다.
static을 선언했으므로 test란 변수는 이제 어느 스크립트에서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moofh/btr5TqTtdQ5/PGEm3jGqvuXtivotgzbpP1/img.png)
버튼을 하나 만들고 버튼을 클릭 할 시 test변수를 가져와서 사타틱사용 OFF를 ON!으로 바꿔보겠씁니다.
버튼에 들어갈 스크립트를 간단히 작성했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testButton : MonoBehaviour
{
public Text tt;
public void testgo()
{
tt.text= "스타틱" + test.texton ;
}
}
코드 부분 끝쪽에 test.texton 가 스크립트를 가져온 코드입니다.
test라는 스크립트의 texton 변수를 testButton 스크립트에 가져왔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E2OXG/btr5QnJV9ZW/2MXNs18ikCwRkhZXg37rNK/img.png)
버튼을 클릭하면 잘 적용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static을 사용하면 다른 스크립트에서 쉽게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중요 변수들을 한 스크립트 안에 static을 선언해 관리하면, 다른 스크립트에서 사용하기 쉬워집니다.
반응형
'게임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초간단 버튼클릭으로 랜덤 이미지 바꾸기 (1) | 2023.12.03 |
---|---|
유니티 TextMeshPro 한글폰트 추가하는 방법(ㅁㅁㅁ 해결방법) (0) | 2023.10.22 |
[유니티] 초간단 도트 뭉개짐 해결 방법 (0) | 2023.03.19 |
[유니티]구글플레이 콘솔에서 모바일용 게임 빌드 업 시 기본 환경설정 사항 (0) | 2022.09.15 |
[유니티]버튼클릭으로 사이트 이동하기 (0) | 2021.09.15 |
댓글